통영시립박물관 역사와 전통을 지키며, 통영시민과 통영을 대표하는 통영시립박물관 각종 유물자료와 시민들을 위한 문화박물관으로 거듭나겠습니다.
교육/행사/연구자료

박물관대학

home > 교육/행사/연구자료 > 발간자료

  • 통영시립박물관에서 발간하는 자료와 각종 문서들을 업로드 하는 공간입니다.
  • 첨부파일 열람이 되지 않는 분들은 홈페이지 하단의 뷰어다운로드 클릭 후 해당 뷰어를 다운받으십시오.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통영시청 저작권정책 참조 : http://www.tongyeong.go.kr/01174/03544.web
학술조사연구 상세보기
자매도시 천안 교류전 ['천안삼거리’ 역사와 문화의 길목을 가다]
작성자

통영시립박물관

작성일

2017-03-22

조회수

1150

자매도시 천안 교류전 [
천안은 삼남충청·전라·경상이 만나고 갈라지는 분기점으로 사방으로 통하고 팔방으로 닿아 있는四通八達 한반도의 중추지점에 위치한 곳입니다. ‘천안삼거리’는 이러한 천안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천안삼거리’에는 삼남의 물자와 인재가 모여들었고, 세상만사 이야기가 모여 전설과 민요를 낳았습니다. 특히 천안삼거리 흥타령은 많은 사람들에게 구전되어 지금도 흥겨운 민요로 전승되고 있습니다. 또한 ‘천안삼거리’는 삼남의 문화가 모여 새로운 문화로 변화되고 발전되는 문화의 용광로입니다.

이번 전시는 ‘천안삼거리’라는 큰 주제아래 삼남의 역사와 문화, 인물이 모여 새로운 문화와 역사로 탈바꿈하는 천안의 모습을 조명하고자 합니다.
1부 ‘문물이 오가는 거리’에서는 과거 마한의 유물로부터 근대 천안의 호두과자까지 다양한 유물과 문화가 전파되고 새로운 문화로 재탄생하는 모습을 조명하였고, 2부 ‘사람이 오가는 거리’에서는 천안에서 태어나 역사에 이름을 남긴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었습니다. 마지막 3부의 민족의 아픔과 희망이 머무는 거리에서는 일제의 침략과 그 침략에 대항했던 애국충절의 역사를 조명해 보았습니다.










천안삼거리 역사와 문화의 길목을 가다 표지 다운로드

천안삼거리 역사와 문화의 길목을 가다 본문 다운로드
 
이전글  다음글 
목록